판소리는 모든 계층이, 즉 시골에 사는 나무꾼부터 위로는 왕까지, 어린 아이부터 할아버지까지, 남자는 물론이고 부녀자까지 모두가 좋아하던 갈래였다. 판소리는 소리 판을 만들고 부르는 소리여서 판소리이고, 이야기 한 판을 모두 소리한대서 판소리이다. 소리 판의 중앙에는 판소리 광대가 서고,
-세 장르 모두 예술적인 성격이나 형식에서 유사한 점도 있고, 차이점도 있다. 여기서는 우선 각 장르의 정의와 범주, 그 기원 및 흐름을 살펴본 뒤에 셋을 각각 비교해 보기로 한다.
1. 정의
1)오페라
-오페라는 본래 라틴어 opus(작품)의 복수형으로 거의 영어 ‘work’에 해당한다. 본래 ‘오페라’란
판소리는 일종의 가극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혼자서 한 마당을 노래하고 말하는 가운데 끝나는 일인 극이면서 서사적 내용을 담은 굿이라는 점에서 서양의 오페라와는 독특한 예술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판소리에는 풍부한 해학과 풍자가 녹아 있어 가히 풍자의 세계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주
Ⅰ. 개요
미래의 관객인 청소년 예술교육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1997년 미국의 예술․인문학 대통령위원회에서 발표한 ‘Creative America’란 보고서에서도 “미국의 미래 문화생활은 청소년들이 받는 교육에 달려 있다. 예술교육은 미래의 예술소비자 참여도에 대한 가장 확실한 지표의 하나이다.
판소리가 민중들이 즐겼던 문화이니만큼 격이 없고 재미있는 표현이 많은 것 같다.
● 다음에 제시한 부분을 통해 판소리 사설인 ‘박타령’의 표현상 특징을 지적해 보자. 그리고 이 부분에서 느껴지는 정서에 대해서도 말해 보자.
흥보가 하릴없어 형의 집에 건너갈 제 의관을 한참 차려, 모자 터
다. 소릿제
1) 소릿제의 정의
유파란 '생각이나 방법 경향이 비슷한 사람이 모여서 이룬 무리' 라는 뜻이다. 주로 학계나 예술계에서 유파가 생겨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판소리에서도 이와 같이 지역에 따른 분파가 형성되었다. 판소리는 전승되면서 전승 계보에 따라 음악적 특성에 차이를 갖게
판소리 창자는 성악가이면서 동시에 배우로서의 구실을 치러야 한다.
이 점에서도 종합예술로서의 판소리 예술의 또 하나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같은 무대 예술인 연극에서는 문학적인 사설과 음악과 연기로써 관중을 공명공감하게 하고 감동시켜야 한다. 그
런 면에서 서양의 오페라는
판소리는 이른바 고급문화인가, 대중문화인가 하는 점이다. 판소리 다섯 마당은 우리의 문화 유산 중에서도 오늘날까지 지속적으로 지적․심미적 교양의 으뜸으로 인정되어 왔고, 시와 소설, 연극과 영화와 드라마, 심지어 오페라 등 장르와 매체를 달리하여 부단히 재창조되고 있다. 이 점은 판소
판소리라는 말은 이 나라의 토박이말이다. 옛날에는 이를 잡가, 극가, 창가, 본사가 따위의 한자말로 쓰기도 했으나, 요즈음에는 그런 말들을 쓰지 않는다.
2. 공연형태
판소리는 본디 가객이 혼자 벌이는 것이다. 요즈음 극장에서 여러 사람이 서양 오페라에서와 같이 배역을 나누어서 연기를 하면